6.2지방선거를 앞두고 정당별로 공천문제가 최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근거 없는 각종 ‘설’들이 나돌면서 혼탁 선거로 치닫고 있다.
특히 중앙당의 유력 정치인은 물론 지역구 국회의원 등과 긴밀한 관계를 들어 수위를 벗어난 소문들로 유권자들의 판단을 흐리기 하는 부작용이 우려되고 있다.
소문들의 유형을 살펴보면 크게 낙점설과 갈등설, 합종연횡설 등으로 특정 후보군들에게 유리한 내용이다. 또 현재 당권을 쥐고 있는 정세균(SK) 민주당 대표와 호남정치의 맹주인 정동영(DY) 의원의 지원사격을 받고 있다는 소문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를 두고 여전히 민주당의 공천이면 무조건 당선된다는 공식 아래 공천과정에서 힘을 실어줄 수 있는 유력 정치인을 여론몰이용으로 활용하는 이른바 구시대적인 발상이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실례로 ‘SK가 A씨에게 시민공천배심원제를 염두해 준비해라’, ‘SK가 독대하는 자리에서 확답을 줬다’, ‘DY(정동영 의원)가 A씨를 도지사로 낙점했다’를 비롯해 ‘DY가 B씨에게 전주시장 출마를 위한 준비를 하라고 했다’는 등 근거 없는 낙점설이 난무하고 있다.
또한 ‘DY와 절친한 관계에 있던 C씨 사이에 갈등의 골이 깊다’, ‘D씨도 DY의 눈 밖에 난 상태로 공천이 힘들 것이다’, ‘지역위원장들간 갈등으로 시장 공천이 쉽지 않을 것이다’는 등 갈등설이 나돌며 또 다른 후보군들에게 힘이 실리고 있다.
이와 함께 도지사에 출마한 E씨와 또 다른 F씨와의 연대설 등 합종연횡설도 심심치 않게 흘러나오고 있다.
이 같은 근거 없는 소문과 자가당착적인 이야기들이 유권자들에게 스며들면서 지방선거가 혼탁선거로 치닫게 될 수 있다는 우려 섞인 목소리가 높다.
민주당의 경우 아무리 개혁공천으로 지방선거를 통해 현 정권을 심판하고 2012년 대선에서 정권교체의 출발점이 되도록 하겠다고 외쳐대기에 앞서 각종 ‘설’들을 유포하고 잇는 일부 입지자와 주변인들에 대한 의식구조부터 고쳐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또 유력 정치인 등 누구의 어깨에 기댄 ‘주어 먹기식’ 공천이 아닌 지역발전을 견인할 정책과 비전, 그리고 자질로써 승부수를 띄우는 개혁적인 자세로 정치에 참여해야 한다는 것이다.
회사원 권 모(47·전주 인후동)씨는 “매번 선거 때마다 유언비어가 나돌면서 후보 선택에 있어 혼동을 주고 있다” 면서 “이제는 더 이상 근거 없는 소문을 이용해 득을 보려는 구태의 정치가 사라지고 정정당당한 모습으로 지역민에게 선택을 받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