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와 경남도 정치권이 정부의 LH공사 분산배치안을 무시한 채 꼼수를 부리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경남도가 한국토지주택공사를 전북에 양보하는 대신 한국농촌진흥청 등 농업기능군을 진주혁신도시로 가져오자는 일명 ‘맞교환 방안’을 정부에 건의한데 대해 진주지역 정치권이 ‘무조건 LH공사 일괄 이전’을 주장하며 발끈했다는 것.
 특히 한나라당 최구식(진주 갑) 의원은 지난 1일 “혁신도시의 취지는 물론 모든 여건을 고려할 때 LH본사는 온전한 형태로 진주에 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최 의원은 지난달 25일 청와대에서 열린 이명박 대통령 취임 2주년 기념 한나라당 당직자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도 LH 본사의 진주 유치를 강력히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뿐만 아니라 김재경(진주을) 의원도 “LH이전은 정치논리에 따라 경남도와 전북도가 협상할 사안이 아니다”며 “경제논리와 합리적 기준에 따라 상식에 어긋나지 않게 결정되어야 할 사안”이라고 강조했다는 것.
 정부가 LH공사의 분산배치를 거듭 강조하고 양 지자체의 합의점 도출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수 차례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경남도는 물론 경남지역 국회의원들은 정부의 이런 방침을 무시한 채 혼란만을 부추기고 있는 셈이다.
 더욱 당혹스러운 점은 안상근 경남도 정무부지사의 말이다. 안 부지사는 지난달 25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이 같은 경남지역 내 논란과 관련 “LH본사와 농업기능군의 맞교환 방안은 경남도가 정부에 제시한 3가지 일괄이전안 중 하나”라며 “나머지 2개안은 LH공사를 진주로 이전하는 방안인 만큼 맞교환 방안은 어디까지나 협상용 압박카드”라고 해명했다는 것.
 정부의 분산배치 방침을 경남도가 무시한 것도 모자라 경남지역 정치권이 정부의 국권마저 흔들고 있는 대목이다.
 경남도와 경남정치권이 더 이상 양 지역 도민들의 혼란을 가중시키는 구시대적 정치 조작을 버리고 상생의 길을 찾아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