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주택공사 제3차 지방이전협의회가 다음주 열릴 예정인 가운데 한국토지주택공사 분산배치에 대한 정치권의 무관심이 도마위에 오르고 있다.
 특히 경남도의 일괄배치안 제출은 한국토지주택공사 본사 이전에 대한 도내 정치권의 무관심이 불러온 과오라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
 경남도가 일괄배치안을 제출할 것으로 예상됐던 시점은 지난해 11월 12일 한나라당 소속 경남의원들과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이 만나면서부터 감지됐다. 이날 정 장관은 경남의원들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지역균형발전의 취지를 살리면서 혁신도시 기능군에 따라 통합공사를 한 곳으로 몰고, 다른 곳에는 다른 지원을 하는 게 좋은 방안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해 논란을 불러왔다.
 이 같은 논란은 정운찬 국무총리의 국회 대정부 질문과정에서도 불거졌다. 정운찬 국무총리는 지난 2월 4일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한나라당 김정권(김해 갑) 의원이 “한국토지주택공사의 일괄이전이 필요하다고 보는데 총리도 동의하느냐”고 질문하자 “원칙적으로 일괄이전이 맞다”고 발언한 것.
 문제는 이처럼 경남도 의원들이 일괄이전에 대한 타당성을 정부 관계자 등의 입을 통해 공식화하고 있는 반면 전북도 의원들은 이를 막기는커녕 분산배치에 대한 타당성 논리 조차 제기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결국 도내 정치권의 무관심 속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 일괄배치 논리가 어느 정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는 점에서 도내 정치권들에 대한 곱지 않은 시선이 늘고 있다.
 다행히 김춘진 의원이 국회 대정부 질문 마지막 날인 지난 2월 10일 정 총리에게 한국토지주택공사 일괄배치 발언에 대해 일침을 가했지만 정 총리는 끝까지 원칙적인 답변으로 정부의 분산배치 방침에 대해서는 언급을 회피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도내 정치권의 무관심과 정보력 부재가 한국토지주택공사 분산배치를 더욱 어렵게 하는 것이 아니냐는 시선이 늘고 있다.
 본격적인 논의가 시작된 이후 국무총리실과 국토부 등 정부 고위관계자와의 간담회를 지속적으로 갖는가하면 비공식적인 접촉도 마다하지 않던 경남도 의원들에 비해 도내 정치권의 행동반경은 너무 좁아 보이기 때문이다.
 경남도가 정부의 분산배치안 제출 지시를 어기면서까지 일괄배치안을 제출했다는 점에서도 도내 정치권의 무능함을 엿볼 수 있다.
 더욱이 도내 정치권은 지난 25일 긴급회동을 갖고 한국토지주택공사에 대한 논의를 시도했지만 이렇다할 의견을 내지 못한 채 추후 상황을 지켜보자는 무책임한 행동을 보여 빈축을 사고 있다.
 정 총리에 대한 항의 방문길에 어느 누구도 동행하지 않아 언론의 질타를 받았던 도내 정치권에 대해 비난의 화살이 쏟아지는 대목이다.
 한편 도내 정치권은 다음주 다시 회동해 한국토지주택공사 이전문제를 논의하기로 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