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지방선거가 3개월여 남겨두고 있음에도 정당별 경선방식 결정과 공천이 늦어지면서 입후보 예상자들의 애간장이 타들어가고 있다.
특히 전북을 텃밭으로 하는 민주당은 MB정부를 심판하는 성공적인 선거를 통해 2012년 대선 승리를 이끌겠다는 각오지만 선거에 임하는 당의 자세에 실망감도 일고 있다.
실제 민주당은 시민공천 배심원제 적용지역 선정을 위한 막바지 작업 중으로 이달을 넘기지 않겠다는 방침이지만 기초단체장선거에 도전장을 내밀거나 내밀 예정인 입지자들에게는 늦어지는 공천방식으로 인해 안절부절 못하는 분위기다.
이는 공천방식에 따라 유·불리를 점칠 수 있는 만큼 전략을 서둘러 수정 또는 보완하고 공천경쟁과 함께 본선에 올인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광역·기초의원들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민주당이 4인선거구를 2인선거구로 분할하면서 진보진영과의 갈등의 불씨를 제공했다. 민주당은 결국 적절한 처신이 아니었다는 사과와 함께 광역·기초의원 전체 정수의 15%를 전략공천 방식을 통해 진보진영에 배려하겠다는 방침을 내놓으며 진화작업에 나섰다. 이 때문에 입후보 예정자들은 자신들의 지역구가 적용되지나 않을까 노심초사하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
한나라당의 경우 공천작업 시작도 전에 파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당초 현 정부와 소통할 수 있는 교두보 마련을 위해 공천작업을 2월 중에 마무리하겠다고 호언장담했으나 후보 공천이 지연되고 있다. 이는 세종시 등의 영향 탓에 중앙당이 전북의 공천문제에 신경 쓸 여력이 없는데 따른 것이라는 게 당 관계자의 설명이다.
당세도 약한 상태에서 도지사 후보에 대한 틀도 마련되지 않아 기초단체장과 광역·기초의원 후보 배출도 엄두가 나지 않고 있다.
전북도당에서는 3월 초 공천에 관한 지침이 내려오고 공천심사위원회 구성 후 3월 말 후보들의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늦어지는 공천에 대한 당협위원장들의 불만이 적지 않다.
반면에 비롯 최근 창당한 국민참여당은 뒤늦은 지방선거 공천작업에 착수했으며 일부 입지자들이 움직이고 있는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 창조한국당, 자유선진당, 미래희망연대(친박연대) 등 군소정당의 경우 인물난에 허덕이며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에 처해있다.
이와 관련 지방선거 한 입지자는 “민주당이 ‘공천=당선’이라는 등식에 사로잡혀 입지자와 유권자들에 대한 정치서비스에 너무 소홀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