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다.<관련기사 3면>
 특히 전북도는 세종시 수정안이 전북도에 얼마만큼의 영향을 미칠지 분석작업에 돌입하는가하면 정부에 대한 건의사항도 마련하고 있다.
 이경옥 전북도 행정부지사는 지난 8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전북도의 입장을 밝혔다.
 먼저 전북도는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면밀한 분석작업을 거친 후 몇 가지 건의사항을 마련했다.
 첫째 세종시가 혁신도시 조성에 악영향을 줘서는 안 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를 위해 전북도는 공공이전기관들의 부지매입 절차가 조속히 시행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지원을 요구하고 나섰다.
 둘째 전북도는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이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새만금산업단지의 분양가 하향조정을 위해 양도양수 가격의 최소화 방안마련을 요구할 계획이다.
 세종시 분양가 보다 저렴한 조성단가 책정이 새만금산업단지는 물론 새만금 전체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양도양수가격 하향조정과 조성단가에 국비를 제외하는 방안을 마련해달라는 것.
 이와 함께 전북도는 새만금산업단지에 대한 정부차원의 투자유치 방안 마련도 요구할 계획이다.
 셋째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수도권 기업의 지방이전보조금 확대 지원을 요구했다.
 전체 보조금 중 국가지원이 70%에서 50%로 축소됨에 따라 지자체의 부담이 커지고 이는 결국 기업유치에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전북도는 수년째 답보상태에 빠져있는 기업도시 회생방안도 요구하고 나섰다.
 해당 지역 주민들의 토지가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여있지만 이렇다할 진전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재산권 침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경옥 행정부지사는 “확실한 대응수위를 결정하지는 못했지만 정부의 최종안이 나오면 분석작업을 통해 대응방안을 추가로 세울 계획”이라며 “일단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으로 인해 발생할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