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이 세종시 수정안으로 떠들썩한 가운데 전북도가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분명한 입장표명을 하지 않고 있어 ‘정부 눈치보기’라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경옥 행정부지사는 지난 8일 기자회견을 열고 세종시 수정안에 따른 전북도의 요구사항을 밝혔다.
 먼저 혁신도시의 원활한 추진을 보장해달라는 것. 공공이전기관들의 부지 매입 절차에 대한 조속한 이행지원과 클러스터 기업용지의 분양가 하향조정을 요구하고 나섰다.
 또한 전북도는 새만금산단의 분양가를 최소화하기 위한 일환으로 양도양수 가격을 낮춰주고 정부 차원의 투자유치 방안도 마련해달라는 것.
 뿐만 아니라 전북도는 수도권기업의 지방이전보조금 확대와 정부의 무주기업도시 투자유치 방안마련을 요구했다.
 하지만 전북도의 이번 요구사항은 혁신도시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정부가 당연히 추진해야할 사항인데다가 지금까지 전북도가 줄기차게 요구해온 사항이 대다수를 차지해 논란이 되고 있다.
 특히 대다수 타 지역 지자체가 세종시 수정안에 대해 전면적인 반대입장을 보이고 있는 반면 전북도는 다소 김빠진 요구사항을 내세우는데 입장을 정리해 타 지역과 대조를 보이고 있다.
 게다가 무주기업도시의 경우 전북도가 사실상 방치하다시피 한 사안임에도 불구하고 이번 세종시 수정안과 결부시켜 정부에 건의했다는 점이 웃음을 사고 있다.
 기업도시에 대한 해법마련에 실패한 전북도가 지푸라기라도 잡아야 할 처지지만 세종시 수정안과 관련된 요구사항에 이를 포함시켰다는 점이 왠지 일관성 없는 정책으로 비쳐지고 있기 때문이다.
 전북도의 이 같은 애매한 태도를 놓고 일각에서는 정부의 새만금에 대한 개발 의지에 역효과를 우려한 눈치보기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그러나 최근 새만금에 대한 정부의 태도가 다소 주춤해지면서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잃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들려오고 있다.
 물론 타 지자체와의 차별화 된 접근방식으로 도 차원의 이익을 만들어간다면 좋겠지만 이번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전북도의 태도는 별 고민 없는 ‘탁상행정’이라는 느낌을 지을 수 없기 때문이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