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종합실천계획안에 대한 도민 설명회가 7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릴 예정인 가운데 전북도가 정부와의 의견차이를 보이고 있는 일부안에 대한 수정요구에 나설 계획이다.
 특히 새만금 수질에 대한 명확한 기준마련과 관련, 전북도의 의견을 전달할 계획이어서 그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정부는 지난해 12월 국토연구원 주관으로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새만금 내부개발 기본 구상 및 종합실천계획안을 발표했다.
 또한 정부는 이날 공청회 결과를 토대로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이번달 개최되는 새만금위원회에서 최종안을 확정짓겠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사실상 확정된 새만금종합실천계획안은 여전히 새만금 수질에 대한 명확한 잣대를 제시하지 못하는 등 논란을 부추기고 있다.
 ‘적극적 친수활동’이라는 7·23 표현에서 ‘쓰레기가 없을 것, 냄새가 나지 않을 것, 사람이나 생태계의 건강에 유해한 성분이 없을 것’이라는 수준의 표현에 그쳤기 때문이다.
 더욱이 정부는 이 같은 애매한 목표수질 설정에도 불구하고 상향조정된 목표 수질이 달성될 수 있다고 예측될 때가지 배수갑문 개폐 운영지침의 규정에 따른 현재의 수질관리 상태를 유지하겠다고 발표하는 등 해수유통논란을 또 다시 부추기고 있다.
 김 지사 역시 이 같은 종합실천계획안이 전북도의 의견과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고 판단하고 수질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목표설정을 요구할 계획이다.
 또 다른 쟁점은 새만금과학연구용지 이전기관에 대한 정부의 명확한 태도다.
 핵융합실증단지와 항공우주 육성단지 등 과학연구용지에 들어서게 될 연구단지들이 세종시 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계획에 따라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3대 앵커기관의 새만금 유치에 대한 의견도 전달될 예정이다. 당초 4대 앵커기관 중 동북아 개발은행 유치를 포기한 전북도가 의료기관 유치와 국제학교설립, 선물거래소 유치를 적극 지원해달라는 의견을 전달할 계획이다.
 광주 등 타 지역의 거센 경쟁이 예상되는 선물거래소에 대해서도 정부의 보다 구체적인 지원방안 마련을 요구할 방침이어서 그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여기에 외국인 전용 카지노 설립에 대한 전북도 의견 역시 새만금사업추진기획단에 전달될 예정이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