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국가사업인 새만금사업 정책홍보비를 전액 도비로 추진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지적이다.

전북도의회 문화관광건설위원회는 30일 새만금환경녹지국에 대한 내년도 본예산 심사에서 "새만금사업 정책홍보비 9억원을 예산편성요구 했으나 내년 3~4월쯤 새만금방조제사업이 완공되면 국가사업인 만큼 총리실과 협의, 국가차원의 홍보방안 검토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유 의원에 따르면 도는 새만금사업 정책홍보사업인 공중파와 케이블, 중앙 언론, 인터넷 포털과 옥외광고 등을 위해 9억의 예산을 편성했다. 내년에는 새만금방조제사업이 완공돼 도로를 개통하고 방수제 사업 착공 등으로 대규모 관광객들이 찾을 것으로 예상돼 대외적인 홍보가 필요하다고 보고 이 같은 예산을 세웠다는 것.

그러나 새만금사업은 국가사업으로 총리실과 협의해 국가차원의 홍보방안 검토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또 도정홍보 역시 국별로 홍보하는 것보다 도 홍보기획과로 일원화해야 한다는 것.

이와 함께 새만금방조제 준공식 및 방수제 착공식 행사비 4억원 편성과 관련 문화체육관광국 관광산업과에서 내년 4월 새만금 방조제 완공 기념행사인 가칭 '2010 새만금 깃발축제'와 중복된다는 지적이다. 새만금 준공식과 깃발축제를 병행할 경우 2억원의 예산을 절감할 수 있는데 국별로 행사를 치르다 보니 비슷한 시기에 행사를 치르게 된다는 것.

이에 따라 새만금 방조제 완공을 기념하고 새만금 홍보 및 투자유치를 위해 국비 10억, 도비 11억5000만원으로 추진 중인 새만금 깃발축제와 병행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유유순 의원은 "새만금 방조제 완공에 따른 관광객 유입이 예상돼 편의시설 확충 등이 시급한데도 새만금 정책홍보를 전액 도비로만 추진하는 것은 문제"라며 "더욱이 국별로 새만금 관련 행사를 치르면서 예산중복으로 인한 낭비 등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배승철(익산1)․유창희(전주1)․김병윤(순창2) 의원 등도 "새만금 별칭 및 CI선포식 예산편성과 관련 새만금사업이 국가에서 추진하는 사업이니만큼 국가와 도가 50대 50으로 부담해 추진해야한다"면서 "아울러 새만금 자문위원회 운영과 해외맞춤형 투자유치 참가 사업이 법적근거에 의해 추진하고 있는 사업인지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