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가 한국토지주택공사 일괄배치 주장을 굽히지 않을 것으로 보여 정부의 분산배치 의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국토해양부의 방침을 어기면서까지 일괄배치안을 제출한 만큼 분산배치에 있어 경남도에 불이익이 가해져야 한다는 논리가 설득력을 얻고 있어 국토해양부가 어떤 결정을 내릴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정종환 국토해양부장관은 지난 26일 김완주 지사를 비롯한 도내 국회의원들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정부의 분산배치 방침을 분명히 했다.
 또한 정 장관은 이날 경남도에 분산배치 의견을 다시 내도록 하겠다는 뜻을 밝힘과 동시에 공사 사장이 가지 않는 지역에 대해서는 인원을 더 많이 배치하고 사장이 가는 지역에 대해서는 소수인력만을 배치하겠다는 정부 방침을 재차 강조했다.
 하지만 정 장관의 이 같은 발언에도 불구하고 경남도는 일괄배치안을 절대 포기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전해지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경남도는 “정부의 통합공사 출범이 공기업 선진화를 위해 추진됐던 만큼 다시 두 개 지역에 분산배치하겠다는 정부의 방침은 출범 취지를 역행하는 처사”라며 한국토지주택공사의 일괄배치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이처럼 경남도가 절대 물러서지 않겠다는 방침을 세움에 따라 정부의 한국토지주택공사 분산배치 방안이 더욱 미궁 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정부가 양 지역 지자체의 의견이 절충점을 찾아야만 해결될 수 있다는 거듭 밝혀온 만큼 지금의 상황으로는 해결책 마련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문제는 이처럼 경남도가 정부의 방침을 재차 어기면서까지 버티고 있는 상황에서 더 이상의 중재안 마련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는냐이다.
 정부가 중재안 제출시기를 정했고 이미 두 지역 지자체가 각자의 안을 제출한 만큼 이제는 두 개 지역안을 통한 절충점을 정부가 찾는 게 급선무이기 때문이다.
 정부가 계속 경남도에 끌려갈 경우 정부의 분산배치 방침에 대한 의지가 훼손될 수 있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는 대목이다.
 결국 정부가 한국토지주택공사의 분산배치 방안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입증하기 위해서라도 연내 해결책 마련을 위한 보다 적극적인 움직임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