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숲 가꾸기 사업으로 수집된 부산물이 대부분 땔감에 사용되고 있어 한층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의 전환이 요구된다.
26일 전북도에 따르면 올해 350억원 가량의 예산을 투입해 도내 2만4772ha의 산림에 대한 풀베기와 어린나무·큰나무 가꾸기, 덩굴 제거, 산물 수집 등 숲 가꾸기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도는 이를 통해 당초 3만5700㎥의 산물 수집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지난 9월말 현재 2만8946㎥를 수집, 활용했다. 수집된 산물 중 8178㎥(28.2%)만이 산업용재로 매각돼 2억4193만원의 세입을 확보했을 뿐 나머지 2만768㎥의 경우 사랑의 땔감나누기 등 지역주민들이 활용토록 했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산업용재 매각과 달리 땔감은 부실한 관리가 이뤄질 수 있는 측면을 배제할 수 없는 만큼 투입예산과 인원대비 수집량에 대한 철저한 관리와 더불어 매각 확대를 통해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개선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다.
이 가운데 도는 내년도에 산물 수집을 위한 임업기계장비 보급을 통해 향후 산림바이오매스 이용확대에 대비하기 위해 7억3000여만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또 무주군 무풍면에 시간당 2톤 생산규모의 목재 펠릿제조시설이 구축된다. 이에 앞서 펠릿을 원료로 사용할 수 있는 펠릿보일러 250대가 일부 시·군에 보급된 상태이며 내년에는 400대가 추가 보급될 예정이어서 산물수집 및 활용이 활성화될 전망이다.
하지만 산물수집 및 활용의 활성화만이 능사는 아니다. 산림자원을 장기적으로 다양한 분야에 활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만큼 선택과 집중을 통해 사업의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다. 산림의 효용가치와 이에 동반하는 각종 효과를 경제적인 수치로 따질 수는 없지만 산물의 활용 활성화로 수입에 의존해야 하는 형편에 놓일 수도 있는 우려에서다.
도 관계자는 “목재를 이용한 펠릿 원료로 만들어 사용함에 있어 경제성 확보가 관건이 될 수 있는 만큼 공장의 규모화가 필요하다” 면서 “현재로서는 숲 가꾸기를 통한 산물을 사용하기 때문에 경제성이 있을지 몰라도 나무를 수입해서 사용할 경우 경제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