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명소 가능성이 큰 전라감영 복원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선 도민들이 대거 참여하는 대규모 공개토론을 거쳐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전북도의회 김윤덕 의원(전주2․행정자치위원회)은 25일 도정질문을 통해 "전라감영 복원사업은 10여 년째 논의만 거듭하고 있다"며 "공론화를 통한 정책화와 국가 추진사업으로 승격시킬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전라감영 복원사업은 상당히 진전돼 현 시점에선 복원사업의 기본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공개토론회를 개최해야 한다는 것. 토론을 통해 방향을 설정하고 내년 지방선거를 통해 이 문제를 공론화 해 정책화 하자는 것이다.

또 전라감영 복원사업비는 전주시가 지난 2007년 용역 당시 734억, 지난해 전북발전연구원에서 제출한 과제에서는 사업범위 확대로 3600억원의 예산이 소요되는 것으로 산출된 바 있다. 지방정부의 재원으로는 부담이 클 수밖에 없다. 이에 전주 전통문화중심도시기본계획을 수정, 국가의 예산을 지원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4대문 복원사업이 성공할 경우 전주는 전통고도로 역사적, 문화사적 의미를 더 크게 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그러나 전라감영과 동시에 추진 될 경우 현실적으로 행․재정적 어려움이 커 '선 전라감영 후 4대문 복원' 사업을 실시하자고 제안했다.

김 의원은 "전라감영 복원사업이 앞으로 100~200년을 지나면서 전북도의 랜드마크가 되고 세계적 명소가 된다면 추진 절차를 신속히 해야 한다"며 "향후 10년간의 투자계획을 세워 도와 시, 그리고 민간자본의 비율을 적절히 정해 추진하자"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완주 도지사는 "내년 상반기 중 통합추진위원회에서 복원방향을 정하고 도 문화재위원회를 거쳐 기본계획안이 최종 확정되면 내년 하반기부터는 실시설계 등 단계별로 필요한 사업을 착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