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업인력은 감소하고 수산자원은 고갈되는 반면 어업비용은 상승하고 FTA체결에 따른 수입 수산물의 국내시장 잠식 등으로 도내 수산업이 붕괴 위기에 직면했다는 목소리다.

전북도의회 문면호 의원(군산2․산업경제위원장)은 25일 도정질문을 통해 "수산물 해외수입이 큰 폭으로 증가해 빠른 속도로 국내시장을 잠식하고 유류비 등 어업비용은 지속적으로 상승해 도내 수산업은 사면초가에 빠진 상태"라고 주장했다.

문 의원과 도에 따르면 한-미, 한-EU FTA체결은 골뱅이, 오징어, 고등어 등 수산가공품의 수입증가로 인한 피해가 예상된다. 전국의 수산물 생산량 대비 전북도가 2.5% 내외인 점을 감안하면 수산물이 완전 개방되는 2015년 후 기준 피해규모는 11억원 규모.

또 1990년대 말 1만5000명에 이르던 어가 인구는 지난해 1만명 이하로 줄었고 어업종사자 가구원도 절반 가까이 감소했다. 또 지난해 어가소득은 3117만6000원으로 도시근로자 가구 소득(4673만6000원)의 67% 수준에 그치고 있다.

게다가 해양환경 오염과 연근해 자원감소, 기상환경 변화 및 연안지역 난개발에 따른 이상조류 등으로 어장과 어업자원은 감소해 어업소득도 한계에 도달했다는 지적이다. 특히 새만금 개발로 갯벌과 인근 연안 해역의 황금어장을 잃어버린 상태로 새로운 대체어장 확보를 위한 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문 의원은 "전북도가 전략산업에 집중하는 사이 어업인들은 삶의 터전을 잃어버리고 도시근로자 가구 소득에 크게 미치지 못하면서 젊은이들이 빠져나간 자리엔 급격한 고령화가 진행 되는 등 위기에 처했다"며 "소득증대와 일자리를 잃은 어업인들의 재취업교육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김완주 도지사는 "도는 수산물직매장, 수산물유통거점단지조성과 인공어초 및 물고기를 바다에 방류하는 수산자원 조성사업, 어항시설 확충사업 등 어업인들의 소득을 높이기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특히 새만금주변 지역 어업인에 대해선 해마다 20억씩 2016년까지 200억을 투자, 환경관리사업을 시행해 일자리를 제공하고 대체어장을 개발, 어업인들이 어업에 재종사할 수 있도록 추진 중"이라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