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김제공항의 대안으로 군산공항 확장 건설을 정부에 요구하고 있으나 미 공군 측이 안보상의 이유로 불가 입장을 보이면서 새만금 투자유치 등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전북도의회 이영조 의원(비례․교육복지위원회)은 24일 도정질문을 통해 "군산공항의 확장이 여의치 않은 상황에서 우선 군산공항에서 국제선을 취항시키려 했으나 이마저도 미 공군이 불가방침을 전달해 옴에 따라 소파(SOFA) 신규과제 채택 등이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국제공항과 국제선 취항 및 김제공항 부지와 관련 현재 한국교통연구원의 항공수요 용역결과 새만금으로 인해 발생할 미래수요는 연말까지 수립예정인 '새만금 종합실천계획' 확정 후 반영하겠다는 방침으로 군산공항 확장이 난관에 봉착했다는 것.

더욱이 올해 국정감사에서 여당 의원들이 새만금 공항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을 공통적으로 피력, 군산공항 확장은 현재로선 불투명한 상황이다. 이에 군산 공항의 확장이 당분간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임시방편으로 군산공항에 국제선 취항을 계획했지만 이마저도 미 공군이 안보상 이유로 불가 방침을 전달한 상태여서 엎친 데 덮친 격이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군산 공군기지의 공동사용에 관한 합의각서 개정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정부에서 합의각서 개정 문제를 소파 신규과제로 채택하기 위해 미군 측과 협의하고 있지만 수용될 지는 현재로선 알 수 없다. 자칫 새만금 내부개발 및 투자유치 등에 제동이 걸릴 우려를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이에 대해 김완주 도지사는 "군산공항의 국제선 취항을 위해선 군산 공군기지의 공동 사용에 관한 합의각서 개정이 필요해 현재 중앙정부에서 합의각서 개정 문제를 SOFA 신규과제로 채택하기 위해 미군 측과 실무 협의 중에 있다"며 "지난 10월에 청와대를 비롯한 국무총리실, 국토해양부, 국방부, 외교통상부, 공군본부 등을 방문 국제선 취항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합의각서 개정 추진을 위한 협조를 요청하여 적극 지원을 약속 받은 바 있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