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R&D(연구개발)특구 추가 지정 ‘갈길 멀다’

전북도가 전주권 R&D(연구개발)특구 추가지정에 나서고 있지만 갈 길이 멀기만 하다.
이는 당초 11월로 예정됐던 정부 R&D특구 추가지정을 위한 용역안이 12월로 연기되는 등 추가 지정 계획이 구체화되지 않은 상태여서 대응방향을 좀처럼 잡기 어렵기 때문이다.
특히 광주와 대구가 R&D 특구협력 등을 주 골자로 한 ‘도시형 첨단과학기술벨트’를 구축, 동서지역의 상생 발전을 꾀하고 있는 점도 전북 입장에서는 커다란 부담감으로 작용하고 있다.
도는 최근 대덕 R&D특구를 기획했던 전문가 등과 함께 간담회를 갖고 당시 대응방향을 청취했으며 향후 추진방향에 대해 지속적으로 논의키로 했다.
현재로서는 전주권 R&D특구 추가 지정에 필요한 법적요건은 경쟁지역인 광주와 대구 보다 월등한 상태. 여기다 오는 2012년까지 전북혁신도시에 연구기관 5곳이 입주하는 만큼 가장 좋은 지정 요건을 갖추게 되는 셈이 된다.
그러나 정부의 용역안 도출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으로 일각에서는 추가로 R&D특구를 지정하지 않는 것 아니냐는 불안감이 감돌고 있다.
또한 광주와 대구가 추진하는 도시형 첨단과학기술벨트 구축도 심상치가 않다. 광주는 광산업 R&D특구, 대구는 뇌융합 R&D특구로 상호 연계 추진하겠다는 계획으로 대덕 R&D특구와 장기적으로 대구-광주-대전을 연결하는 내륙첨단연구개발벨트를 꿈꾸고 있어 전북은 그야말로 고립돼 있는 분위기다.
이에 따라 도내 정치권의 적극적인 지원사격은 물론 전주권이 R&D특구로 지정돼야 하는 당위성을 확보하는 등 조속한 대응전략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일단은 다른 지역의 여건 분석과 더불어 추가 지정을 위한 대응방향을 어떻게 잡는지가 관건이라고 본다” 면서 “지속적으로 관계 전문가들의 의견수렴 및 토론을 통해 대응방향을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