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는 29일 전주·완주통합과 관련, 완주지역의 오랜 숙원사업인 종합스포츠타운 조성을 비롯한 각종 지원계획안을 발표해 관심을 끌고 있다.
이 과정에서 행안부는 자율통합 시·군에 대해서는 명품도시로 만들기 위해 해묵은 지역 숙원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이날 행정안전부와 전주시에 따르면 통합 인센티브 제공안을 ‘통합시설치법’에 담아 차질없이 지원하는 등 전정부차원의 계획안을 마련해 시행할 방침이라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전주와 완주에는 이 지역 오랜 숙원사업인 종합스포츠타운 조성하기 위해 관계부처와 협의중에 있다고 밝혔다.
또한 행안부는 전주와 완주의 통합이 확정될 경우 행정기관 통합에 따른 주민서비스를 차질없이 제공하기 위해 인구 70만명을 기준으로 4개 행정구를 설치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
통합지역 공무원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한시정원을 10년간 허용하는 방안과 정상적인 채용 및 승진기회를 정부차원에서 보장해주기로 했다.
이와 함께 행안부는 지난 8월26일 발표한 ‘자치단체 자율통합 지원계획’에 포함된 주민과 약속한 사항에 대해서는 통합시설치법에 반영할 계획이다.
전주와 완주 등지에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주민의견조사 결과는 내달 12일 전후에 발표하고 찬성률이 높은지역은 주민투표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밖에도 행안부는 통합 찬반을 둘러산 대립으로 주민들의 의사가 자유롭게 반영되지 못하고 있는 지역에 대해서는 관권개입으로 규정, 위법여부를 검토한 후 선관위와 검찰, 경찰 등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조틀 통해 수사의뢰 등 엄정 대처할 방침이다.
행안부 관계자는 “통합하는 자치단체가 시·군통합의 모범사례로 이끌 수 있도록 명품 성장거점도시로 도약하는데 정부차원에서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다”며“통합지역에 대해서는 주민들의 삶의질 향상과 숙원사업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인센티브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권희성기자·kh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