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대표가 내년 지방선거까지 현 체제를 유지할 수 있는 동력을 이번 10.28재보선을 통해 확보함에 따라 전주완산갑과 덕진, 정읍지역의 내년 지방선거는 더더욱 치열할 전망이다. 이들 지역은 국회의원이 모두 무소속이지만 지역위원장은 원외 인사 또는 공석 상태다.

전주완산갑은 지난 4.29 전주 재선거에서 민주당을 탈당, 무소속으로 출마한 신건 의원이 당선되면서 향후 복당할 경우 지방의원 공천 과정에서 민주당 편에 섰던 지방의원 등이 불이익을 받을 것이라는 우려감이 높았다.

실제 유창희 도의원과 김윤덕 도의원, 해당지역 시의원은 당시 이광철 민주당 후보 당선을 위해 적극 나섰다. 김완주 도지사와 송하진 시장 역시 간접 지원한 것으로 지역 정가에선 알려졌다.

하지만 장 위원장이 내년 지선까지 끌고 갈 수 있게 됨에 따라 지방의원들의 경우 공천 배제라는 불이익에선 비교적 자유롭게 됐다는 것. 반대로 신건 의원을 도왔던 최주만, 김주년 시의원 등은 신 의원이 복당을 하더라도 지선 공천과정에서 목소리를 내지 못하거나 탈당한 지방의원을 구제하지 못할 수도 있어 이들에겐 힘든 싸움이 예상된다.

덕진 지역은 완산갑과 다른 양상이다. 전주시장을 준비 중인 김희수 의장, 정동영 의원을 도왔던 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의 경우 해당행위자로 인식된 상태여서 정 의원의 복당 여부를 떠나 공천에서 배제되는 불이익을 감수해야 한다. 정 의원이 복당한 뒤 이들을 구제할 수 있을지 여부도 알 수 없다. 정 의원의 복당이 성사된다면 당내 지선과 관련돼 지방의원까지 챙겨줄 수 있을지 장담할 수 없다는 게 지역 정치권의 목소리다.

때문에 이들 해당행위자들이 징계를 받든, 설령 면죄부를 받는다 하더라도 내년 지방선거에서 패널티는 불가피할 것으로 점쳐진다.

정읍은 유성엽 의원의 복당이 성사될 경우 역시 장기철 현 지역위원장과 공천을 두고 마찰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현재 시장 후보군으로 거론되는 송완용 정무부지사, 김생기 전 석유협회장, 정도진 현 시의회 의장, 이학수 도의원과 유 의원이 내세울 후보와의 경쟁이 예상된다. 지방의원 역시 사정은 마찬가지. 이번 10.28 재보선 이후 민주당이 상승세를 타면서 내년 지선 입지자들의 고민이 깊어질 것으로 보이며 이들 3개 지역은 더더욱 치열한 혈투를 예고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