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새만금내부개발사업을 위한 새만금 하늘길이 좌초 직전인 반면 이명박 대통령의 공약사업인 동남권 신공항 사업은 한층 기대감이 커지고 있어 대조를 보이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은 지난 27일 부산 남구 대연동 문화회관에서 부산지역 시민대표단과 부산지역발전을 위한 오찬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이 대통령은 동남권 신공항 건설에 대해 “수도권에 대응하는 제2경제권을 만들기 위해서는 신공항 건설이 필수적인 일”이라며 “미래를 지향하는 차원에서 입지결정은 정치적 논리가 아닌 경제적 논리로 정하겠다”고 강조했다.
 공항 만성적자라는 국제적 오명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대통령 공약사업이라는 점을 염두, 정치공항을 또 건설하려는 셈이다.
 하지만 신공항 건설이 절실한 전북의 상황은 정반대다. 결론부터 말하면 지금까지의 그 어떤 공항건설 보다 더 많은 잣대를 들이대 부정적인 결론이 나온 것.
 투자자 유치는 물론 세계 관광객 유치 등 글로벌 새만금을 건설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하늘길 확보가 필요하지만 번번이 계획 마저 무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전북과 동남권이 비교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전북도는 한국교통연구원의 항공수요 조사에 있어 새만금의 잠재적 수요를 인정해 새만금 내부개발의 기틀을 마련해 줄 것을 수십차례 요구했지만 결국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뿐만 아니라 군산공항 조기확장 사업 무산 이후 군산공항 국제선 취항에 전북도가 못을 매고 있지만 SOFA(한미 주둔군 지휘협정) 개정 문제로 이마저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김해공항과 대구공항, 울산공항, 포항공항, 사천공항 등 5개 공항이 이미 건설되어 있는 동남권은 신공항 건설 움직임이 활기를 뛰고 있지만 제대로 된 공항 하나 없는 전북은 정작 국제공항이 필요하지만 정부가 이를 외면하고 있는 셈이다.
 이 대통령의 ‘실용적 대안’이라는 말 한 마디에 김제공항을 포기하고 군산공항에 모든 것을 걸고 있는 전북도가 순진하기까지 보이는 대목이다.
 더욱이 SOFA 개정 문제가 한 지자체의 힘으로 절대 해결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이렇다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 않다는 점에서 국책사업을 운운하는 정부의 태도에 신뢰감이 떨어지고 있다.
 이 같은 상황이 오기까지 수수방관한 도내 정치권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가장 먼저 이 같은 상황을 예견하지 못한 전북도에 책임이 크지만 정부는 물론 중앙 정치권과의 조율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한 도내 정치권에 대한 책임도 적지 않기 때문이다.
 게다가 울릉도까지 관광을 목적으로 한 항공기 취항이 연내 이뤄질 것으로 보여 새만금 관광을 강조하고 있는 전북도의 입장이 씁쓸하기까지 하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