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올 하반기 예비타당성 사업으로 새만금 수질개선 및 수처리 클러스터 조성사업과 탄소밸리 구축사업을 선정했다.
 11일 전북도에 따르면 그 동안 국책사업발굴단이 발굴한 사업 등 6개 사업을 대상으로 점검회의를 거쳐 최종 두 개 사업을 예비타당성 사업으로 선정했다는 것.
 특히 6개 사업 중 새만금 수질개선 및 수처리 클러스터 조성사업은 2010년부터 2014년까지 총 2500억원이 투입되는 사업으로 친환경적인 새만금 내부개발 기본구상안과도 조화를 이룰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으며 현재 삼성경제연구소와 용역에 대한 협의가 진행중 이다.
 전북도는 새만금의 종합적인 물 문제 해결을 위해 센서 네트워크 기반의 차세대 수처리 인프라 운영 모델의 개발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관련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또한 수처리 산업의 디지털화를 선도, 중국 및 동아시아시장을 대상으로 한 수처리설비 산업의 수출산업화 육성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탄소밸리 구축사업 역시 전북도가 야심차게 준비하는 사업 중 하나다. 2010년부터 2014년까지 총 5000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탄소밸리 구축사업은 국책사업발굴단의 발굴 후 용역과 전문가 회의가 진행 중이다.
 탄소밸리 구축사업은 정부의 녹색성장기술의 핵심소재인 탄소기반 정책과 부합한다는 점에서 사업 추진 가능성이 매우 높다.
 현재 일본과 미국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탄소소재 기술개발과 시장형성이 이뤄지고 있어 우리나라의 경우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데다가 무역수지 적자 해소와 국가 기술경쟁력 제고차원에서도 반드시 풀어야 할 숙제고 남아 있기 때문이다.
 전북도는 이와 관련 초기 단계에서부터 사업별 전담팀을 구성하고 전문가 등을 통한 논리개발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전북도는 이달 11일까지 관련 예비타당성 대상사업을 중앙부처에 제출하고 중앙부처는 최종 대상사업을 선정, 이달말까지 기획재정부에 제출할 계획이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