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 잉여량 해소, 정부 수매와 팔아주기 도민운동 한계
- 도, 올해 풍년이 들어 잉여량 발생할 경우 생산량 조절을 위한 휴경제 실시를 건의하고 가공식품공사 육성 및 수출 확대 나서기로...앞서 농림수산식품부는 올해 공공비축용 매입 쌀 37만톤 중 10만톤을 다음달 중에 미리 사들이기로
- 이와 함께 복분자의 경우 중장기적으로 안정적인 판로대책 및 저장 시설을 확충하고 장기적 항구대책으로 복분자 광역클러스터 추진...이를 위해 다음달 6일 고창·정읍·순창 생산자 조직 통합을 위한 협의회 발족과 복분자산업 산학연관 협의체 구성 후 광역클러스터사업 신청키로

쌀 잉여량 해소를 위한 가격 안정을 위해 추진되고 있는 정부 수매와 쌀 팔아주기 도민운동이 한계에 부딪쳤다.
28일 전북도에 따르면 현재 도내 벼 재고량은 지난 20일 14만3288톤으로 소비지 중심의 판촉활동 등 잉여량 해소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농림수산식품부에 일정량의 벼를 매입을 건의, 올해 전국 공공비축용 매입 쌀 37만톤 중 10만톤을 다음달 중에 미리 사들이기로 하는 결론을 도출시켰다. 또한 쌀 100만포 팔아주기 도민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쌀 잉여량 해소 대책으로는 올해 수확기까지 잉여량 판매가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어서 시장 내 물량 감소를 통한 가격 조정으로 농가경영의 안정을 꾀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는 것.
도는 이에 따라 올해 벼농사가 풍년이 들어 또 다시 잉여량 증가에 따른 부작용이 발생할 경우 쌀 생산량 조절을 위한 휴경제(쌀생산 조정제) 실시를 정부에 건의키로 했다.
또한 떡과 국수, 라면, 빵, 피자도그, 과자, 주정용 등 쌀을 이용한 가공식품회사들의 육성방안을 마련하고 쌀 수출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을 세웠다.
여기에다 농협전북지역본부와 지역농협, 생산자단체 등과 연계해 쌀 판촉활동을 추진키로 했다.
이처럼 쌀과 함께 잉여량 증가로 애를 먹었던 분분자 역시 안정적인 사업추진을 위한 중장기대책이 마련, 추진된다. 복분자의 안정적인 판로대책 추진과 더불어 중장기적으로 안정적인 판로대책 및 저장 시설을 확충하고 장기적 항구대책으로 복분자 광역클러스터를 구축하겠다는 것.
도는 복분자 광역클러스터 추진을 위해 고창·정읍·순창 3개 시군 생산자조직 통합을 위한 협의회를 다음달 6일 발족하고 오는 9월 복분자산업 산·학·연·관협의체 구성 등 준비작업을 거쳐 10월 농림수산식품부에 광역클러스터사업을 신청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쌀 소비촉진운동 등 잉여량 해소를 위한 다각적인 활동을 벌여왔으나 한계는 있다” 면서 “또 다시 잉여량 발생이 있을 경우 지난 2003년에 2년간 실시한 경험이 있는 휴경제 도입을 정부에 건의할 계획이며 복분자도 중·장기적인 대책을 추진, 안정적인 사업기반이 형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