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협받는 전북 탄소섬유산업-<하>발전방향 및 대안

전북이 ‘탄소섬유 산업의 메카’로서의 위상을 지키기 위해서는 이해관계를 떠난 지자체간의 긴밀한 협력관계와 이를 성장·발전시키려는 지역 정치권의 적극적인 움직임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또 지자체장의 강력한 추진력과 도내 국회의원들의 관심과 지원을 통한 ‘탄소섬유산업의 글로벌 공급기지로의 복합타운 조성’ 등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전북도는 현재 대구의 막강한 추진력에 밀려 ‘왕좌’ 자리를 내줘야 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감에 휩싸여 있다. 지자체와 정치권, 전국섬유연합회까지 합심한 대구가 호시탐탐 전북의 약점을 노리고 파고들고 있기 때문이다.
도는 대구의 거센 추격(?)을 따돌리기 위해 탄소(카본)밸리 조성 사업을 한창 추진 중이다. 고부가 탄소를 중심으로 관련 원천소재 및 활용부품의 R&D, 제조, 마케팅 기능이 집적화된 국가거점형 '카본 밸리'를 조성하는 것. 이를 위해 전주도시첨단산업단지 및 전북과학연구단지, 앞으로 구축예정인 완주 테크노밸리를 중심으로 군산·익산의 부품제조 집적지를 연계한 대규모 단지 조성을 진행 중이다. 특히 탄소 관련 연구제품 및 개발을 중추적으로 이끌어갈 KIST 전북분원 복합소재기술연구소 건립·운영 사업에 큰 공을 들이고 있다. 실제 이 사업에는 2012년까지 1639억원(국비 1,363, 지방비 276)의 사업비가 확보됐다. 도 관계자는 “이들 연구기관과 인프라를 활용해 탄소섬유·탄소나노튜브 등 제조기술을 확보해 초경량에 초정밀, 고강도 기계의 핵심부품을 생산할 계획”이라며 “효성 등 대기업이 참여해 민군겸용과제 수행을 통해 기초연구 실행 중이며, 전주기계탄소기술원 Pilot 장비사용 계약을 체결, 생산기술 연구를 실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관련 업계 전문가들은 탄소섬유 산업의 메카로서 확고히 자리메김하기 위해서는 한 차원 더 수준높은 사업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글로벌 공급기지로서의 탄소산업 복합타운 조성이 그것. 이를 위해서는 각 시·군별로 나눠진 탄소관련 사업을 하나로 통합해야 한다. 탄소와 자동차산업 등 고기술을 요하는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신경제를 이끌어 갈 수 있도록 전주와 완주, 김제 등이 하나로 통합된 복합타운 조성이 필요하다는 것. 또 수도권과 연계한 R&D 기반 구축과 핵심역량을 가질 수 있는 산업단지 지원시설 확보도 중요하다.
전주기계탄소기술원 강신재 원장은 “지역 R&D분원들과 협력하면서 효성뿐 만 아니라 5대 대기업, 중소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제 등을 도입해야 한다” 며 “특히 국비를 끌어오기 위한 단위 사업이 아닌 미래고부가가치 산업인 탄소와 자동차산업 등을 아우를 수 있는 제 2의 국책사업으로 만들 수 있는 중장기적 플랜을 짜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역경제계 한 관계자는 “탄소산업과 같은 지역의 특화사업이 지자체간 이해관계와 정치권의 무관심 속에 외면당하는 현실이 안타깝다”며 “선거를 겨냥한 정치놀음이 아닌 진정 지역발전을 위해 힘써 줄 리더가 절실히 필요할 때”라고 말했다./김은숙 기자myiope@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