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련초 한자교육 사진 천리안
전교생 47명의 농촌 형 소규모 학교인 부안 백련초등학교.
도예학교로 이름을 날리고 있는 부안 백련초등학교(교장·유영표)가 한자교육 실시로 유명세를 떨치면서 지역 이미지 제고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학습자 만족의 교육 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난 3월부터 실시해온 한자교육이 4월 교내 실용한자 자격시험에서 38명이 통과하는 성과를 거두고 또 이번 달 10일 실시한 실용한자 자격인증 시험에 40명 합격이라는 값진 결실을 거둔 것.
열악한 교육환경 및 생계형 가정형편 등의 농촌지역 현실을 감안, 이 학교 유영표교장과 전 직원이 뜻을 모아 부수를 활용한 한자를 조합하고 한자로 한글 바꿔 쓰기 등의 전통적 교육을 실시했다.
특히 한자 카드·한자 음 뜻 짝짓기 게임 등 놀이로 배우는 다양한 학습의 종일형 방과 후 프로그램을 실시, 이 같은 배움의 결실을 얻어냈다.
이 학교 4학년 구자빈군은 “1·2학년 때만 해도 한자가 어려웠는데 이제 한자 수업이 제일 기다려진다”면서 “집에서도 카드를 만들어 한자 하나로 여러 단어를 만들어보는 놀이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백련초 유영표교장은“한자교육은 효 예 덕 등을 가르치는 인성교육 차원에서 매우 바람직하다”며“단순 암기 주입식 교육이 아니라 서술형 얘기 속에서 자연스럽게 한자를 접하도록 한 덕택에 아이들 독서 교육까지 저절로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부안=김찬곤기자·kcg458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