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전북도당이 차기 위원장 선출을 앞두고 실시한 부위원장 인선을 두고 지역당협위원장들이 불만을 표출하는 등 사태해결의 실마리가 좀처럼 풀리지 않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이번 사태는 도당에서 후속인선을 차일피일 미루면서 빌미를 제공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완산갑 태기표 조직위원장을 비롯해 완산을 김정옥 당협위원장, 덕진 전희재 조직위원장, 군산 이종영 위원장, 익산을 김영배 위원장, 김제․완주 정영환 위원장, 고창․부안 김종훈 위원장 등은 15일 한나라당 전북도당에서 회의를 갖고 지난 8일 부위원장 10명의 인선과 관련 운영위원회 동의 절차를 거치지 않은 이유에 대해 따졌다.

위원장들은 이 자리에서 "이번 인선을 도당대회를 앞두고 단행한 배경이 의문스럽다"면서 느닷없이 인선한 이유에 대해 지적했다. 이들은 그러면서 "도당 사무처에서는 법적으로 하자가 없다지만 납득하기 어렵다"면서 "추후 도당 위원장이 동석한 다리에서 이번 인선절차에 대한 설명을 듣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처럼 도당 위원장 인선을 놓고 당협위원장과 도당간 갈등을 빚는 것은 최재훈 직무대행이 위원장으로 임명된 뒤 후속 인선 등의 절차를 제대로 이행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것.

사고당부로 지정됐을 당시 모든 운영조직이 해산됐다가 도당직무대행체제로 전환된 뒤 당협위원장은 물론 부위원장 등의 후속 인선이 곧바로 실시됐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도당대회를 앞두고 인선절차가 진행되다 보니 가뜩이나 계파 갈등이 심한 상황에서 차기 위원장을 염두한 인선이 아니냐는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다는 주장이다.

더욱이 각 지역 당협위원장 또한 지역에서 운영위원회를 구성해 동의 절차를 거쳐 도당에서 승인을 받아야 한다. 그러나 여전히 2개 지역은 사고지구당으로 공석이다. 또 완산갑과 덕진은 조직위원장이 직무대행체제다. 도당대회를 앞두고 당장 비상이 걸린 상태다. 이렇다 보니 도당이 부랴부랴 부위원장 인선을 단행하면서 당원간 갈등을 초래했다는 것이다.

김효성 도당 수석부위원장은 "사고당부에서 해지된 이후 곧바로 후속 인선을 마무리 했어야 하지만 차일피일 미루다 보니 이번 사태까지 빚어진 것"이라고 이번 사태의 배경을 진단했다.

김 부위원장은 그러나 "이번 인선은 도당위원장의 고유권한으로 지역당협위원장들의 승인 등이 아닌 동의절차만 거치면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