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복지콜센터 올 하반기 본격 추진
- 사회복지 전달체계 개선 차원으로 일부 지자체의 사회복지보조금 횡령 사건이 계기...다음달 중순까지 기본 및 세부실천계획을 수립, 이르면 7월부터 본격 추진하겠다는 계획
- 특정인이 사회복지 관련 지원 260종을 복지콜센터를 통한 상담으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형태로 원활한 민원처리 및 만족도 제고에 도움이 될 것으로 분석
- 그러나 복지콜센터를 운영할 경우 기업과 행정을 복합 형태로 상담원을 채용하는 문제가 발생되는 만큼 위탁운영 가능성에 무게

전북도가 사회복지 전달체계 개선을 위해 올 하반기부터 복지콜센터를 본격 운영키로 했다.
이는 최근 발생한 일부 지자체의 사회복지보조금 횡령사건을 계기로 투명하고 원활한 민원처리와 도민들의 만족도 제고를 위한 것이다.
지난달 31일 도에 따르면 사회복지 지원 서비스 260여종을 전문 상담을 통해 원스톱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는 복지콜센터를 이달 중순까지 기본 및 세부실천계획 수립 후 이르면 다음 달부터 본격 운영할 계획이다.
그동안 사회복지 관련 지원 사업들이 다양해 일반인은 물론 실무자들 역시 파악이 쉽지 않아 전달체계가 미흡했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충분한 상담을 하기에 한계가 있고 이로 인해 행정에 대한 불만이 고조되고 시책이 있음에도 혜택을 받지 못하는 상황에 놓였다는 것.
도는 이에 따라 복지콜센터 운영을 통해 전문 상담원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받도록 함으로써 공무원들의 업무 집중을 돕고 신속한 민원처리, 민원인 만족도 향상 등 긍정적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특히 복지 분야를 시범적으로 전문화·특화함으로써 민원인 만족도 등 종합적인 평가를 통해 향후 도정 전체 민원으로 확대하겠다는 복안이다.
그러나 문제는 복지콜센터의 운영방식이다. 도는 복지콜센터를 기업과 행정을 합친 복합 형태로 별도의 공간이 마련돼야 하며 상담원의 신규 채용을 계획하고 있다. 공무원을 책임자로 하되 민간위탁 운영에 무게를 두고 있다.
하지만 사회복지 서비스 제공 여부의 판단을 사회복지직 공무원이 아닌 상담원에서 맡길 경우 자칫 혼란을 초래할 수도 있는 상황에 놓일 수 있다는 지적이다. 채용된 상담원을 통해 지속적으로 쏟아져 나오는 복지 관련 신규 시책에 대한 철저한 교육을 실시한다 하더라도 상담은 어디까지나 사회복지사 또는 사회복지직 공무원들의 몫이 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올 하반기 본격적인 복지콜센터 운영을 위해 현재 의견 수렴 과정에 있으며 이달 중순까지 계획 수립을 마무리할 계획”이라며 “별도의 공간에 상담원을 배치, 사회복지 서비스 제공을 위한 원스톱 시스템을 갖춰 행정기관의 신뢰도를 높이고 민원인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