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영세 소상공인을 위해 특별출연한 ‘희망전북 특례보증’ 지원액이 일찍이 소진되면서 한가닥 희망을 품고 자금을 기대했다가 발길을 돌리는 영세 상공인들이 적지 않아 안타까움을 주고 있다. .
정부의 소상공인 정책자금이 바닥난 가운데 지자체 특별출연금마저 불과 5개월 만에 마감돼 지역 소상공인들의 한숨소리가 커지고 있다.
31일 전북신용보증재단에 따르면 올 한해 ‘희망전북 특례보증’의 전북도의 출연규모는 50억. 그러나 이 금액은 불과 다섯 달(5월27일 현재)만에 모두 464건에 46억원이 지원되면서 사실상 소진된 것으로 나타났다.
전북도는 담보능력이 부족하거나 신용도가 낮은 저신용자들을 돕기 위해 지난 2007년부터 5년간 전북신용보증재단을 통해 250억원을 지원키로 했다. 도는 해마다 10억원씩을 특별 출연해 5배 이내에서 매년 50억원씩 연차적으로 지원할 방침을 세웠다. 지원 한도는 1000만원이고, 대상은행은 농협과 전북은행으로 금리는 4%에 1년 거치 4년 분할 상환하는 사실상 최고의 조건이다. 또 정부의 정책자금과는 보증지원이 이뤄지면 곧바로 대출액을 받을 수 있는 등 혜택이 좋은 제도였다. 그러나 자금이 일찍 소진되는 바람에 많은 소상공인들이 발길을 되돌리고 있는 형편이다.
전주시내에서 세탁업을 하는 김모(52)씨는 “기계가 오래되어 급하게 고쳐야 하는 데 자금을 구할 데가 없어서 신보를 찾아가 희망전북 특례보증을 문의했는데 이미 다 끝났다고 해서 맘이 안좋았다”며 “도에서 좋은 정책을 추진해서 고맙긴 하지만 정작 혜택을 보지 못하니 속만 상할 따름”이라고 하소연했다.
신보관계자는 “담보능력이 부족하거나 신용도가 낮아 자금융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계신용 소상공인에게 자금을 특별 지원해 희망을 주자는 제도인데 일찍 마감돼 우리도 안타깝다”며 “정책자금보다 자금조달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는 등 혜택이 좋은데 보다 많은 영세상인들에게 도움을 주지 못해 아쉽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신용보증재단는 지난 5월 초부터 재개한 정부 추경예산 확충을 통한 소상공인정책자금 신청 접수를 마감한 가운데 도내에서는 총 890건의 290억5300만원에 대한 확인서가 소상공인지원센터를 통해 발급됐다고 밝혔다. /김은숙 기자myiope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