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지자체 중 단 한 곳도 조기집행 우수지자체로 선정되지 못해 91억원에 달하는 정부 인센티브를 전혀 받지 못하게 됐다.
 28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전국 230개 지자체의 지방재정 조기집행 중간결과를 분석한 결과, 도내 14개 시·군 중 단 한 곳도 우수지자체로 선정되지 못했다는 것.
 특히 시·도별 종합평가에서도 전북은 조기집행 목표액 7조 7498억원 중 4조 8116억원(67%)을 집행하는데 그쳐 전국 16개 시·도 가운데 13위를 기록하는 등 하위권을 기록했다.
 또한 조기집행 부진시군 조사에서도 전북은 전남(14개)에 이어 전국 두 번째로 많은 6개 지자체(완주군, 장수군, 익산시, 임실군, 순창군, 무주군)가 부진시군으로 분류됐으며 그 다음으로 경기(3개), 충남(2개), 경북(1개), 경남(1개) 등 순으로 집계됐다.
 더욱 큰 문제는 이 같은 조기집행 부진율이 정부 시책 추진의지 부족으로 인식되어 기타 다른 평가에서도 불리하게 작용할 소지가 많다는 점이다.
 전북도 본청이 900억원이라는 막대한 금액을 농협으로부터 일시차입하는 등 정부 시책에 적극성을 보여 도부 3위를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시·군 실적이 매우 부진해 도 전반적인 성적이 하위권을 맴돌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따라 전북도는 6월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 마련에 나섰다. 가장 먼저 전북도는 지금까지의 조기집행 성적이 좋지 않아도 5∼6월 조기집행률이 높은 시·군에 대해서는 특별교부세 지급하는 등 특별상을 주는 방안을 추진한다.
 이밖에도 전북도는 도본청에서 서둘러 자금을 시·군에 집행했음에도 시·군 자체에서 자금집행이 지연되고 있는 점과 관련해서도 방안을 마련했다.
 자금집행이 늦어짐에 따라 자금보유액 및 이자수입이 증가하는 사례가 발생한 일선 시·군에 대해서는 페널티를 부여할 방침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정부가 강력히 추진하고 있는 조기집행을 위해 일선 시·군들과 협조를 통해 자금집행율을 높이는데 노력하겠다”며 “관계 기관의 보다 많은 협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