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상공업계가 최근 정부가 추진 중인 광역경제권정책과 관련해 호남권 사무국과 선도사업지원단의 지역 유치를 위한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특히 지역 상공업계는 공공기관과 특별행정기관의 90% 이상이 광주·전남권에 편중된 가운데 호남광역경제권 사무국 마저 전남에 설립된다면 도내 상공인들의 거센 반발에 부딪힐 것이라고 경고하고 나섰다.
28일 전주상공회의소 김택수 회장은 취임 100일을 맞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호남 광역경제권 사무국과 선도산업지원단은 반드시 우리 지역으로 유치되어야 한다는 주장을 강력하게 전개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최근에 정부가 추진하는 광역경제권정책과 관련 호남권 업무를 총괄하는 사무국과 선도산업지원단 유치를 놓고 광주?전남 지역과 경쟁이 과열되고 있는 상황이다”이라며 “상당수 공공기관 호남본부가 전남에 집중돼 있는 상황에서 경제권 사무국마저 빼앗긴다면 지역 경제인들이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주상의는 또 업체 참여를 위한 공동도급비율 문제를 제기하던 차에 발주방법 등으로 공사 착공이 지연되고 있는 방수제 공사도 건설협회와 공동 보조로 정부에게 선 공사 착공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
여기에 우리지역 은행인 전북은행의 법원 공탁금 관리은행 지정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대법원과과 법원 행정처에 건의서를 제출하여 정책에 반영해 줄 것을 계속 요구하고 있는 중이다.
전주상의는 특히 기업애로해소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규제개혁추진위원회는 6개 업종, 30개 업체로 구성, 다음 달 1일부터 본격 출범키로 했다. 우선 중요한 것은 기업들이 어떠한 애로를 갖고 있는 지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업종별 위원회를 구성하여 수시로 애로를 파악할 계획이다. 또 파악된 규제나 애로는 지자체와 유관기관 협의체를 통해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지원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김 회장은 “취임한지 불과 100일 밖에 되지 않아 아직 눈부신 성과를 이뤄내진 못했지만 조만간 이러한 노력들이 결실을 맺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지역 기업을 보호하고 기업인들의 사기를 올리는 등 당당하게 우리 전북의 몫을 찾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김은숙 기자myiope@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