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중소기업들이 넘쳐나는 재고와 금융권의 높은 대출 문턱으로 인해 경영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지방정부도 지역 중소기업지원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20일 중소기업중앙회 전북본부가 지난 3월 도내 중소기업체 72개를 대상으로 실시한 ‘전북 중소기업 위기대응 조사’에 따르면
응답한 중소기업 중 80% 이상이 우리 경제를 위기상황으로 진단했으며, 65%가 작년 같은 기간보다 경영상황이 어려워진 것으로 판단했다.
특히 경영 정상화의 가장 큰 걸림돌로는 재고과잉(57.5%), 금융권의 대출 및 보증불가(35.0%), 대출금․세금․공과금 연체(25.0%) 등을 꼽았다.
또 지역 중소기업들은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중앙정부의 중소기업 지원에 대해 지자체가 ‘적절하게 대응하지 않고 있다(38.9%)’고 응답, ‘적절하게 대응하고 있다(18.1%)’ 보다 2배 이상 많았다.
이들 중소기업들은 지자체가 중소기업에 대한 ‘경영안정자금 지원을 확대’하고(64.3%), ‘기술인력 공급을 위한 인프라 구축’(27.1%), ‘산․학 연계지원 확대(22.9%), 공공구매 규모 확대’ (20.0%) 등에 적극 앞장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향후 경기전망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견해가 많았다. 지난 6개월에 비해 앞으로 6개월간의 경기에 대하여 ‘비슷할 것’이라는 응답이 52.8%, ‘나빠질 것’(19.4%), ‘좋아질 것’ 27.8% 등 순이었다.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현재 ‘신시장 개척’ (39.7%), ‘신기술 개발’(32.8%), ‘근로시간 단축’(31.0%) 등으로 대응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북본부 관계자는 "정부의 기준금리 인하와 신용보증 확대, 대출만기 연장 등의 조치에도 불구하고 지방중소기업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며 ”정부 및 지자체는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애로가 해소될 수 있도록 금융지원을 강화하고, 판로난 완화, 규제완화 등 특단의 지원대책을 마련하여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김은숙 기자myiope@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