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아중리 S아파트 입주민들이 사기분양을 주장하며 분양사에 강력 반발하는 등 마찰이 일고있다.
10일 입주민임시대책위원회에 따르면 분양사에서 총 240세대 가운데 120세대를 주택공사에 매각했고 이날부터 현 전세시세의 80% 수준인 1억 원에 10년 임대조건으로 입주자를 모집하고 있어 재산상 피해를 입고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 이곳 전세가격은 1억 2000만원에 형성돼 있지만 주공이 이 같은 임대조건을 제시함에 따라 세입자들의 반발과 차액 반환 요구 등이 전개될 전망이다.
대책위는 특히 분양사가 주공의 매입사실을 계약자에게 사전에 알리지 않았을 뿐 아니라 철저히 은폐함으로써 계약자들을 계획적으로 우롱했다며 피해보상을 촉구했다.
대책위는 또 주공의 임대조건으로 인해 향후 10년간은 매매거래가 불가능할 뿐 아니라 비싼 가격에 매입한 새 아파트라는 메리트 대신 임대아파트라는 이미지가 박혀 아파트 값 하락은 불보듯 뻔해 막대한 재산상의 피해를 우려했다.
대책위 관계자는 “사전에 주공 매입사실을 알았다면 지금의 분양조건으로 계약하는 경우는 없었을 것이다”며 “대출을 받아 입주한 세대가 대다수인점을 감안한다면 이자부분까지 포함해 각 세대당 피해액이 3000~5000만원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와 관련 분양사 대표는 “주공이 매입금액보다 현저하게 낮은 헐값으로 임대가를 책정해 기존 분양자들로부터 반발과 원성을 듣고 있다”며 “입주민들의 재산상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회사로서는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공 전북본부 관계자는 “주변 아파트 전세시세를 감안해 적정한 가격을 제시했을 뿐 헐값으로 임대가를 책정한 것이 아니다”며 “임대 가격이 본사차원에서 책정됐기 때문에 재조정은 어렵다”고 말했다. /이종호기자·leejh729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