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외국인 부품소재전용공단 조건부 지정 상태에 있는 익산 삼기·낭산 일원의 본 지정을 위한 투자유치 활동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이는 전용공단이 본 지정을 받기 위해서는 국비로 투입되는 300억원의 2배에 달하는 투자유치를 이끌어 내거나 전체 부지(33만㎡)의 절반 이상을 외국인 기업들로 채우는 조건을 달성해야 하기 때문이다.
3일 도에 따르면 지식경제부 입지선정위원회는 오는 6월까지 익산 외국인 부품소재전용공단의 투자유치 상황을 검토, 본 지정을 통한 외국인투자지역 지정 여부를 가리게 된다.
도는 부품소재전용공단 지정을 신청한 과정에서 아이세로미림화학 등 6개 일본기업으로부터 4012만 달러 규모의 투자의향서(LOI)를 받아놓은 상태다.
최근 들어서는 일본자본으로 운영되는 부산 A모 자동차부품생산업체의 1500만 달러 규모 투자유치가 확실시 되고 있어 환율 상승 등을 고려하면 본 지정 요건을 갖추게 되는 셈이 된다.
그러나 문제는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투자의향서를 제출한 6개 일본기업들이 언제 돌아설지 모르기 때문이다. MOU를 체결하고도 최종 투자를 취소하는 마당에 법적인 구속력이 없는 투자의향서로 이 기업들의 투자를 확신할 수 없다.
하루가 다르게 변하고 있는 세계 경제 흐름 속에서 해당 기업들의 투자환경이 어떻게 달라질지 모르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도가 투자의향을 밝혔던 일본기업에 대한 사후 관리에 만전을 기하지 않을 경우 자칫 속빈 부품소재전용공단으로 전락할 수 있다.
지식경제부에서도 본 지정 결정 시기를 세계적인 경제상황을 고려해 1~2개월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도 관계자는 “부산 A 업체의 투자유치가 가시화되고 있어 외국인 부품소재전용공단 본 지정을 위한 요건을 조만간 갖출 것으로 보인다” 면서 “투자의향서를 받아놓은 6개 일본기업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접촉을 통해 MOU 체결 등 직접 투자로 이어질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