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현대 노동운동사를 정리한 책이 나왔다.

도서출판 한울에서 나온 이 책의 필진은 남춘호 전북대 교수를 비롯해 이성호, 노중기, 진양명숙, 김재훈, 김명아, 주종섭, 고(故) 조문익씨 등이다.

이 책은 그동안 흩어져 있던 자료들을 하나로 모으고 기억의 현장을 되살려 복원해 내면서 전북지역 노동운동의 치열했던 순간들을 담아냈다. 연구팀은 전북지역 노동운동의 장기적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이념과 주체 형성의 측면에서 전북지역 노동 운동사를 세 시기로 구분했다. 1978년부터 1986년까지를 전북지역 민주노조 운동의 태동기로 보고, 1987년 노동자 대투쟁부터 전북노련이 해소되고 민주노총이 건설되는 1996년까지를 둘째 시기로, 마지막 세째 시기는 1997년 이후 신자유주의적 재편기로 구분했다.

총 3권으로 구성된 이 책에서 제1권은 ‘전북지역 노동운동의 역사 다시쓰기’로 1980년대 전북 노동운동의 현장에서 활동한 8명의 증언들을 수록했다. 제2권‘전북지역 민주노조운동과 노동자의 일상’은 두 권의 연구논문집 중 첫 번째권으로 다섯편의 논문이 수록되어 있다.

‘1980년대 민주노조 형성에 관한 연구’를 시작으로 ‘87 노동체제하 전북지역의 민주노동운동’, 그리고 ‘1980년대 전북지역 노동운동의 성장과 문화’, ‘여성노동 운동에 나타난 계급과 젠더’, ‘신빈곤층 사회적 네트워크의 해체와 대응전략’등 민주노조운동의 성장과정과 각 계층간 네트워크 문제 등에 대한 담론이 담겼다.

제3권 ‘전북지역 민주노조운동의 전환과 모색’에서는 공공연맹을 사례로 전북지역 조합원이 노사관계에 어떤 가치지향을 지니고 있는지 분석하고 있으며 노동운동의 정보화에 관한 전북지역 사례분석, 플랜트 건설 노동운동을 중심으로 비정규직의 노동운동 등을 분석했다.

또 도내 3대 대기업 노동조합을 사례로 1997년 외환위기 이후 직면한 지역 노동운동의 위기에 있어 개별 노동조합의 대응방식의 비교와 분석과 사회운동적 노동조합주의의 관점에서 전북지역 민주노조운동을 포괄적으로 검토한다./이상덕기자·lees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