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건설업계에 구조조정 태풍이 몰아칠 것으로 예상되면서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정부가 1차 평가에서 제외된 업체를 대상으로 내달까지 2차 신용위험평가를 실시해 퇴출대상과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 대상을 선정하는 등 후속조치에 나설 방침이기 때문이다.
23일 도내 건설업계에 따르면 현재 2차 평가대상기업은 시평순위 101위에서 300위권 업체 가운데 결정이 유력해지고 있다.
현재 2차 대상기업 선정은 금융감독원에서 컨트롤하고 있으며 대상기업 등은 비밀에 부치고 있지만 알려진 대로 300위 이내 업체로 대상을 확정할 경우 도내 5개 업체가 평가대상에 포함될 전망이다.
1차 때와 마찬가지로 부실징후기업(C등급) 판정을 받은 업체는 워크아웃 절차를, 부실기업(D등급)은 퇴출 절차를 밟는다.
C등급으로 분류된 업체는 ‘기업구조조정촉진법’에 따라 자구계획 등을 수립하고 채권금융기관은 경영정상화 방안을 마련하는 등 기업 회생노력을 공동으로 전개해야 한다.
다행히 1차 평가대상에 포함됐던 도내 4개업체 가운데 부실징후 판정을 받은 업체는 없었다.
하지만 2차 대상의 경우는 신용평가 점수가 다른 지역업체에 비해 좋지 않은 것으로 평가되면서 대상 업체들이 혹시 부실징후기업이나 퇴출대상에 포함되지 않을까 바짝 긴장하고 있다.
특히 1000위 업체까지 위험평가가 예상되는 3차 평가에서는 도내 상당수 업체가 부실징후기업에 포함될 것으로 보여 도내 건설업계에 퇴출 바람이 거세게 일 전망이다.
이번 2차 평가에 포함된 도내 A건설업체 관계자는 "지난 해 말까지 도내 모든 건설업체가 신용평가 자료를 이미 제출해 놓은 상태이며 신용위험 평가가 순차적으로 계속될 전망이어서 업계에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며 "이번 평가가 마무리되는 올 연말까지 상당수 업체가 퇴출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종호기자·leejh729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