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가 광역경제권 ‘보이콧’을 사실상 철회함에 따라 전북과 전남, 광주 등 호남권 3개 시·도의 선도산업 기본계획서가 이르면 8일 정부에 제출될 전망이다.
 7일 배국환 기획재정부 제2차관은 전남·광주지역 언론과의 기자간담회에서 “정부와 광주시가 5+2 광역경제권 선도산업 기본계획에 있어 실무적인 합의가 이뤄진 만큼 조만간 계획서가 제출될 것”이라고 밝혔다.
 배 차관은 또한 이날 “양측의 실무적 합의방향은 지식경제부가 지역전략산업을 집중 배정하는 방식이 될 것”이라며 “자동차부품단지와 R&D특구와 같은 산업이 논의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광역경제권 틀을 훼손하지 않은 범위에서 광주와 전남이 요구하고 있는 추가대책에 대해 어느 정도 정부가 수용한다는 것으로도 해석되기도 한다.
 이날 배 차관과 함께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김윤석 광주시 정무부시장은 “근본적인 권역재조정은 없고 자동차부품이나 가전로봇 등 지속 가능한 사업 육성에 나설 방침”이라며 정부와 광주시간의 합의를 부정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박광태 광주시장도 직접적인 의사 표명은 하지 않았지만 조건부 동의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광주시가 이르면 8일 중으로 전북도 등과 협의를 거쳐 선도산업 기본계획서를 우선 제출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전북도도 늦어도 이달 10일 이전에 기본계획서 제출을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이금환 전북도 전략산업국장은 “전북의 경우 신재생에너지 분야와 관련된 기업과 협의도 이뤄진 상황이어서 더 이상 시간을 끌 수 없다”며 “일단 선도산업 요약서라도 3개 시도의 합의를 통해 조기에 제출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이 국장은 “전북도는 광주시가 계속 보이콧 철회를 하지 않을 경우 단독 제출방안도 고려 중에 있다”며 “더 이상 타 지역과의 경쟁에서 뒤쳐질 수 없다”고 강조했다.
 현재 호남광역권 선도산업은 신재생에너지와 친환경자동차 부품소재 등 2개 분야로 세부사업계획서 제출만을 남겨둔 상황이다.
 전북도는 타 시도에 비해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인프라가 고루 갖추어져 태양광과 풍력, 수소연료전지 등을 중심으로 한 신재생에너지 산업 허브를 새만금에 구축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또 LED산업과 친환경자동차 부품소재 산업의 경우 상대적으로 광주가 비교우위를 점하고 있는 만큼 전북도의 핵심사업인 첨단부품소재산업과 연계, 일자리 창출 효과를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선도산업 기본계획서 제출이 당초 계획 보다 많이 지연된 만큼 광주와 전남 등과 협의를 갖고 10일 이내에 제출할 계획이며 늦어도 이번 안에 제출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해 12월 21일 호남권을 제외한 전국 7개 권역별 전략산업을 집중 지원할 ‘5+2 광역경제권 선도사업 추진계획’을 확정, 발표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