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녹색 일자리 창출사업에 대한 실효성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4일 전북도에 따르면 국비 125억원과 도비 24억원, 시·군비 56억원 등 206억원과 숲 가꾸기 사업비 190억원을 포함한 총 394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51만명의 연고용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녹색일자리 창출사업을 벌인다는 것.
 저소득층과 청년실업자 등을 산림서비스 일자리사업에 고용해 산림의 공익기능을 증진시키고 녹색일자리를 창출해 경제난을 극복하자는데 그 목적이 있다.
 도는 이를 위해 숲 가꾸기 분야와 산림보호강화 분야, 산림서비스증진 분야 등 3개 분야에 있어 지난해 12월말까지 근로자 선발을 완료하고 올 초에 사업에 착수하기로 했다.
 하지만 전북도는 초기부터 원활한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무주와 장수 등 두 곳만 당초 계획인 5일 발대식을 갖고 사업추진에 나서지만 남원과 순창 등 대다수 시·군은 근로자 선발에서 마저 문제점이 드러나 발대식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18세 이상 65세 이하라는 근로 조건에 맞는 근로자 확보에 비상이 걸렸기 때문이다. 작업 효율성을 위해 연령과 성별을 적절히 감안해 조를 편성하려 했지만 지원자 대다수가 고령자라는게 주요 이유다.
 남원과 순창의 경우에도 근로자 모집 결과, 절반 이상이 50대 이상이며 60대 이상의 근로 신청자도 30% 이상을 차지하는 등 젊은층의 근로 신청자는 극소수에 지나지 않고 있다. 무주와 진안, 장수 등 동부권의 경우에는 타 지역에 비해 고령화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는 만큼 사업대상자 선정에 어려움이 많다는 것.
 특히 전북도는 65세 이상의 고령자의 경우에도 근로수행능력에 문제가 없는 한 고용토록 권장하고 있어 당초 목적인 녹색 일자리 창출사업이 선심성 행정으로 왜곡될 수 있다는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또한 작업현장 조건이 취약하고 장비운용 능력이 필요한 만큼 고령자 위주의 녹색 일자리 창출 사업은 당초 목적에서 벗어날 수 있는 소지가 많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이 때문에 전북도는 산림공무원 및 산림조합 퇴직자를 활용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근로자를 모집하고 있지만 현재까지 극소수의 인원만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진안기능인훈련원에서 연4회 이상의 근로자 전문기술교육을 위탁, 실시한다고 하지만 교육이 얼마나 제대로 이뤄질지 의문이 제기되는 등 막대한 예산이 낭비될 수도 있다는 걱정이 앞서고 있다.
 이밖에 고령자에 대한 안전사고 발생률도 높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만큼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사업계획이 먼저 선행되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녹색일자리 창출사업은 청년실업 해소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지만 하루 최고 5만원의 일당이 젊은층들의 욕구를 만족시키지는 못했다”며 “다각적인 방안을 마련해 사업의 당초 목적 달성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